2023. 8. 25. 16:43ㆍ카테고리 없음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 살펴보기
나이가 들면 대부분 노안증상을 겪게 됩니다. 백내장도 노화로 인해 발생되는 질병이기는 하나 노안과는 질이 다른 별개의 문제로 인식을 해야 합니다. 백내장을 우리 눈속의 수정체가 혼탁하게 변하여 나타나는 질환으로 시야가 안개가 낀듯 뿌옇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고 이에따라 시력이 점차적으로 나빠질수도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기기의 사용량이 늘어 50대 이하 에서도 백내장이 발병하는 사례가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백내장이 발병되면 초기에는 수정체의 단백질 변성을 방지하는 약물치료로 진행을 하나 오느정도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수술을 받아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백내장은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 질병이라 반듯이 치료과정을 거쳐야 시력을 회복할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현대에 들어서는 레이저 장비를 사용하여 과거 수술 방법보다 더욱 정교하고 간결하게 이루어 지게 됩니다.
백내장 치료를 위해서는 검사과정부터 수술까지 모든 과정들이 중요하지만, 백내장 수술후 여러 주의사항을 지키며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에대에 몇가지 알려드리자면,
(1) 수술 후 5일정도는 샤워나 세안을 자제하여 최대한 눈에 수분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당분간은 무리한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3) 몸의 회복을 방해하며 염증을 불러올수 있는 음주, 흡연을 삼가해야 합니다.
(4) 충분한 휴식과 눈의 피로도를 높이는 스마트기기등의 사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5) 야외로 외출시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수술 후 최종 완치까지 일상생활의 눈관리도 치료의 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스마트기기등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냉난방 기구의 과도한 사용으로 건조한 실내에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으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망막의 손상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주변환경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무엇보다 백내장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 눈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행복한 삶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눈건강 관리는 필수 입니다. 평소 비타민 섭취와 눈을 무리하게 사용했을경우 중간 중간 눈의 휴식을 주는 습관과 평소 충분한 수면을 가지는 것도 눈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나이가 들면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본인의 눈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건강한 눈을 유지하여 보다 건강한 생활을 이어나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