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자가진단 방법, 여러증상들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백내장 자가진단 방법, 여러증상들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2023. 8. 21. 11:30카테고리 없음

백내장 자가진단 방법, 여러증상들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백내장의 발병 원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백내장은 신체의 노화로 인하여 눈안의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게 되어 가장 주된 증상으로는 시력감퇴가 나타나게 됩니다. 노인성 백내장은 시력저하가 없다면 수술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도 간혹 있기는 하지만 외부의 충격으로 발생한 외상성 백내장은 망막과 같은 다른 부위가 파열 되게 되면 완벽한 시력 회복이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발병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일반 정상인보다 백내잘 발병율이 대략 5배 정도 높다고 보면 됩니다.


이처럼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 지면서 우리의 눈으로 들어와야 할 빛을 차단당하게 되어 시력에 영향을 주게되는 질병입니다. 백내정 초기에는 원거리시야가 흐려지는 현상을 느끼다가 점차적으로 더욱 흐려지고, 심한 눈부심, 빛번짐 증상들을 겪게 되어 일상생활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백내장은 절대적으로 방치해서는 않되는 질병으로 이러한 증상을 하나둘씩 겪게 된다면 자가진단을 통해 본인의 상태를 1차 점검하고 전문안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을 토대로 그에 맞는 대처를 해야 합니다.

백내장의 주요증상은?

1. 눈앞의 시야가 안개가 낀듯 흐릿하게 보인다.
2. 상이 겹쳐보이거나 두개로 보인다.
3. 색상구별이 힘들어 진다.
4. 어두운곳이 밝은 곳보다 더 잘 보이는것 같다.
5. 돋보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돋보기 없이 작은 글씨가 갑자기 잘보인다.
6. 햇빛으로 인한 눈부심이 심해진다.

위 증상이 본인에게 3개이상 나타나시는 분들은 절대 방치하지 마시고 전문안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볼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백내장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면 수술을 통해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로는 진행상태를 늦추는 역활만 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본인에 맞는 수술진행을 해야 이를 근본적으로 극복해 갈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기존 문제가 발생한 수정체를 제거한후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데, 인공수정체는 단초점수정체와 다초점수정체로 분류가 됩니다. 본인의 안구상태등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 후 수정체를 선택하여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 후 완전한 회복은 몇주가 소요될수 있으나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합니다. 회복기간동안 안과에서 처방되 약과 보호대 착용으로 눈을 보호 해야 하며, 눈을 비비는 행위를 삼가하고 자외선으로 부터 최대한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전자기기등의 사용을 줄여 눈의 피로도를 최대한 낮추어야 하며 브로콜리나 시금치와 같은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 섭취로 눈건강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백내장 자가진단으로 본인의 눈상태를 확인 하는 습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건강한 생활식습관을 통한 눈건강에 대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